알벤다졸 복용법, 효능과 부작용
올해, 한 연예인이 알벤다졸을 복용해 암 치료에 도움을 받았다는 이슈가 있었죠. 또, 어떤 유튜버는 코로나19 예방 및 퇴치에 구충제인 알벤다졸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해서 또다시 이슈에 오르는 듯 합니다.
그 외 각종 만성질환이나 피부병에 효과적이라는 얘기가 돌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풍문들 덕에, 알벤다졸을 영양제처럼 챙겨먹거나 다른 약물과 함께 드시거나 심지어는 몸에 뿌리는 분들도 있으시죠. 검증되지 않은 알벤다졸 복용법 및 효능에 대한 정보들이 난무하는 중입니다.
알벤다졸은 무엇일까?
알벤다졸은 체내 기생충을 죽여서, 기생충 감염에 의한 증상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구충제입니다. 구충제 내 주요 성분이 알벤다졸이라서, 이렇게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옛 1960~1970년대에는, 거름으로 인분을 많이 사용하고 식품의 관리 질도 좋지 않았기 때문에 기생충 감염이 심했습니다. 따라서, 구충제를 연 1~2회 필수적으로 복용해야 했죠.
하지만, 현재는 식품 산업이 위생 관리에 있어 매우 철저하고, 사람들도 그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기생충 양성률이 약 0.2%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매년 구충제 복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전문의들의 의견에 따르면 필수는 아니나,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해서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또한, 2세 이상의 유아를 양육하고 있거나, 위생이 좋지 않은 곳으로 여행을 다녀왔을 때는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유아는 스스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할 수 없고, 면역력도 떨어지는 시기이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성인이 위생이 안 좋은 곳에 오랫동안 있다 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벤다졸 효능은?
알벤다졸은 기생충의 미세소관을 바꾸어, 기생충이 포도당과 같은 에너지원을 흡수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따라서, 기생충은 에너지를 흡수하지 못하게 되어, 아사하고 시체는 소화액에 흡수되어 없어집니다.
기생충의 종류로 따지자면, 회충, 요충, 편충, 분선충, 아메리카구충 등을 박멸하는 약입니다.
풍문으로는 암 혹은 아토피, 비염 등의 만성 질환뿐만 아니라 탈모나 관절염에도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항암 효과가 있다고도 하나, 알벤다졸은 구충제이기에 기생충 감염으로 인한 질환 및 증상 제거 외에는 명확한 효능이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아메리카구충은 소장 점막에 달라붙어 혈액을 흡수하기 때문에, 철결핍성 빈혈을 일으킵니다. 또, 분선충은 체내에 있으면 주기적인 설사와 복통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기생충 감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알벤다졸 복용법은?
알벤다졸 제품 자체에 적혀있는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선충의 다른 기생충과의 중증 혼합 감염: 1일 1회 400mg 3일간 복용합니다.
▶ 회충, 편충, 분선충, 아메리카구충: 400mg 1회 복용합니다.
▶ 요충: 400mg 1회, 완전히 박멸하기 위해 7일 후 400mg 1회 추가 복용합니다.
봄과 가을에 기생충이 산란을 많이 하므로, 전문가들은 봄과 가을 1년 2회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보통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자기 30분 전 400mg 1회 1정을 복용합니다.
복용일로부터 7일 후, 완전한 박멸을 위해 1회 추가 복용하여 총 2회 복용합니다.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복용 후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약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온라인 상으로, 사람들이 효과를 보았다는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3 복용법: 4일 간 1일 1회 1정 복용합니다. 그 후 3일 동안 먹지 않습니다. 이 주기를 반복합니다.
▶3/4 복용법: 3일 간 1일 1회 1정 복용합니다. 그 후 4일 동안 먹지 않습니다. 이 주기를 반복합니다.
알벤다졸 부작용은 없을까?
우선, 24개월 미만의 소아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간과 신장 건강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에 복용하셔야 합니다.
1회 1정 복용 후,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나타낸다면 추가 복용을 멈추시고 곧바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 두통
▶ 어지럼증
▶ 목 근육 경직
▶ 빛공포증
▶ 발열
▶ 복통, 구토
이 외에도, 탈모나 간 수치 상승, 급성 간부전, 급성 신부전, 홍반 증상,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10% 이하 확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시고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