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후 선혈 원인
연인과 관계를 가지던 중, 갑작스럽게 피가 흐른 경험이 있으신가요?
관계 후 선혈 증상은 모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랍니다. 그 때문에, 많은 연인들이 적잖이 당황하고, 특히 여성분들은 본인 신체에 관련된 문제이기에 더욱 민감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에 앞서서 미리 말씀드립니다. 관계 후 선혈 원인 중 대다수는 자극이 강해 생긴 상처이기에 심각한 걱정은 마세요.
다만, 신체에 분명한 손상이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알고, 향후 반복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심각한 고민과 스트레스로도 이어질 수 있는, 관계 후 선혈 왜 그런지 말씀해드릴게요.
관계 후 선혈 원인이 무엇일까요? 왜 피가 흘러나오는 걸까요?
강한 자극으로 인한 질 입구 손상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관계 후 선혈 원인 중 주된 것은 강한 자극입니다. 짧은 시간 내 관계를 과도하게 반복하거나, 질액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하게 될 경우 발생합니다.
강한 자극을 견디지 못해, 질 주위의 피부가 찢어져서 피가 나는 것이죠. 질은 인체 기관 중 매우 예민한 곳에 속합니다.
모세혈관이 매우 세밀하게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의 정도가 조금만 지나쳐도 피부가 손상되고 찢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질 근처 부위에서 출혈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관계 후 질 근처 부위가 쓰리면서 피가 나온다면, 단순한 피부 손상입니다. 하지만 이 피부 손상도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질 피부 손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손상 부위가 감염될 수 있고 그로 인해 질염을 비롯한 질 질환이 유발될 수 있기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 상대와의 대화를 통해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관계 시의 자세, 강도에 대해 이야기하며 조절해야 합니다. 대화를 통한 조절을 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계 후 선혈이 발생하는 경우, 질염 증상의 일환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산부인과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1년에 한 번씩 산부인과에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비롯해 무료검진을 받을 수 있으므로 부담을 갖지 말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경부 손상
자궁 경부는 질에서 자궁으로 향하는 좁은 형태의 부분을 이릅니다. 자궁 경부 또한 질만큼 매우 예민하고 모세혈관이 매우 세밀하게 밀집되어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관계 시 자궁 경부가 계속해서 강하게 자극을 받게 된다면, 이 부위도 손상을 받게 되면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한편, 자궁 경부에 염증이 있을 때에도, 관계 후 선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 내부 출혈이 빈번하고, 피의 색이 진하다면 자궁 경부 질환이 유발되었을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에게 상담 및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가 손상되어 나오는 출혈의 특징은 이와 같습니다.
▶관계 후 배앓이 증상
▶평소보다 심한 냉 냄새
▶진홍색의 피 색깔
▶상대적으로 많은 출혈량
염증이 발생해 출혈 빈도가 잦아지게 된다면, 합병증도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궁경부염
자궁 입구에 있는 자궁 경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균에 감염되는 증상을 이릅니다. 전염성일 가능성도 있고, 사춘기 이후의 모든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 자궁경부암
한국 여성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자궁 경부에 암세포들이 모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 용종
자궁경부에 혹이 생긴 것입니다. 해당 부위의 용종은 비교적 부드러우므로, 관계 시 이 용종이 터지면서 선혈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자궁 경부 부위는 언급드렸다시피, 매우 예민하고 연약한 곳입니다. 따라서, 손상을 한 번 입으면 빈번하게 손상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관계 후 선혈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필히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드립니다.
염증 및 용종은 약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니, 부담은 덜으셔도 됩니다. 더욱이,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이 발견되어도 초기라면, 완치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이상
앞서 말씀드린 질 입구 손상, 자궁 경부 손상 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해 관계 후 선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 과로 등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해질 경우 신체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자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난임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산부인과 검진 결과, 아무 이상이 없다면 출혈은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에는, 본인이 너무 많이 무리하고 있지는 않은지, 신경을 너무 많이 쓰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과 정신이 압박을 받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재충전이 필요한 시기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출혈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